logo

Q&A

댓글 0 조회 수 2655 추천 수 0
?

단축키

이전 문서

다음 문서

+ - Up Down Comment Print
?

단축키

이전 문서

다음 문서

+ - Up Down Comment Print

[질문] "신가 매뉴얼"은 언제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?


[답변] 


신가말씀나눔지제작 동기

가정에서 자녀들을 신앙으로 양육하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. 그래서 부모님들을 돕기 위해서 만든 것이 신가말씀나눔지입니다. ‘신가말씀나눔지의 핵심은 ‘Q&A’입니다. 여기서 ‘Q&A’란 질문하고 답하는 형식의 대화법을 말합니다. 신명기 67절에 부모는 어떤 상황가운데 놓여 있든지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강론할 의무가 있습니다. 이 본문에서 말하는 강론을 그대로 풀면 한글번역으로 가르치고 토론하라는 말이며 영어로는 ‘talk about’ 즉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. 원어적으로 볼 때 강론은 특정한 교육의 자리를 만들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일상생활의 대화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라는 의미가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여기서 강론을 부모와 자녀 간에 가르치고 토론하라는 의미로 온전히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. 그러나 우리가 시도하려는 방향을 설정하는 데는 충분한 소스를 재공해 줍니다.

 

신가말씀나눔지의 핵심인 ‘Q&A’는 신명기 67절의 명령에서 착안해 냈습니다. Q&A는 단지 질문하고 그 해답을 찾는 단답형식의 질문법이 아닙니다. 질문이 또 다른 질문을 만들어내고, 다시 질문함으로 인해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 ‘talk about’(이야기하는)하는 것을 말합니다. 보다 정확히 말하면 부모가 자녀에게 대화를 유도해가는 대화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.


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경에서 말하는 강론 즉 ‘talk about’을 잘해갈 수 있을까요? 우리는 여기서 유대인들의 교육방법에서 힌트를 얻으려 합니다. 유대인들이 자녀를 교육하는 방법을 하브루타라고 말합니다.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, 토론(디베이트)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하브루타 방법 중 짝을 지어 서로 질문하고 답하면서 대화하는 방법을 디베이트라고 말합니다. 바로 이 디베이트를 우리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 것이 ‘Q&A’입니다.

 

부모님들은 신가말씀나눔지안에 있는 ‘Q&A’를 통해서 자녀들과 함께 대화할 수 있습니다. 단지 대화를 넘어 자녀들을 신앙으로 양육할 수 있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.


신가말씀나눔지 이해

신가말씀나눔지의 핵심은 Q&A입니다. Q&A를 통해 자녀와 대화하게 됩니다. 그리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, 결론을 도출해 냄으로 자녀들의 신앙을 세워가게 됩니다.

 

신가말씀나눔지는 아래와 같이 구성됩니다.

학습목표

본문 배경(내용) 설명

티칭포인트(핵심내용 혹은 주제)

오늘 말씀을 통한 질문들(Q&A)

도입질문 :

Q1)

Q2)

Q3)

적용

마무리

 

신가말씀나눔지의 핵심은 Q&A이며 Q&A의 내용은 언제나 말씀이어야 합니다. 말씀을 통해 대화하고, 말씀을 통해 부모는 자녀들의 신앙을 세워가야 합니다. 그러므로 부모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말씀에 대한 이해입니다. 말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효과적인 Q&A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신가말씀나눔지에 본문배경과 핵심내용등을 기록해 놓은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. 부모가 그 말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본문배경과 핵심내용이 우선 기록되어 있습니다. 그리고 이후 실제적인 Q&A가 제시됩니다. 부모님들께서는 핵심적인 질문 Q1), Q2), Q3) 이전에 도입질문을 통해 대화를 시도해 보십시오.

 

도입질문 :

도입질문의 내용은 무엇이라도 좋습니다. ’오늘은 어떤 질문으로 시작해볼까?‘ 부모들은 늘 고민해야 합니다. 그러나 자녀들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질문들은 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.

 

도입질문이 끝나면 핵심질문들을 하셔서 대화를 이끌어 가셔야 합니다. 핵심질문은 3개 정도하시면 좋은데 이 핵심질문은 단지 질문하고 답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이 또 다른 질문을 낳고, 질문이 질문을 이어가는 형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.

 

핵심질문 Q1), Q2), Q3)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.

Q1) : 말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질문

첫 번째 질문은 자녀가 주일 들은 말씀 혹은 부모님께서 설명해 주신 말씀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, 공유하면서 나누는 질문입니다.


Q2) : 공감(동정)을 위한 질문

공감이란? 남의 감정, 의견,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고, 동정이란?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뜻합니다. 두 번째 질문에서 자녀들은 성경의 주인공 혹은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. 자녀들이 말씀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마음을 이해하고, 실제로 자신이 그 인물이라도 된 듯이 생각하며 이야기하게 만드는 것이 두 번째 질문의 목적입니다.


Q3) : 토론(디베이트)을 위한 질문

주일 들은 설교를 나누고 공감하는 것만으로 말씀나눔을 마치면 Q&A가 부모중심으로 흐르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. 그래서 만든 것이 Q3)입니다. Q3) 에서는 설교와 관계된 내용을 토론하듯이 이야기는 하는 질문들로 진행됩니다.

 

적용

적용은 말 그대로 오늘 나눈 말씀을 통한 적용점을 찾는 시간입니다. 적용에서 중요한 것은 말씀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서로 나누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. 물론 여기서도 질문하는 형식을 사용해 나누면 좋습니다. 그리고 크게 3가지 관점에서 적용해 보십시오.


1) 말씀 속에서의 적용

말씀을 듣고 그 내용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적용해본다.

 

2) 생활 속 Q&A

말씀에 대한 적용이 끝나면 곧이어 일반적인 Q&A를 해 보십시오. 성경내용이 아니더라도 대화를 위해 필요한 시간이며 자녀의 인격과 성품형성에 도움을 줍니다.

 

3) 서로 바라는 점

마지막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바라는 점에 대해서 나누면 됩니다.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다소 무리가 있다고 할지라도 노력해보겠다는 의지가 표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마무리

칭찬하고 격려함으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.


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
4 [FAQ] 자녀신앙교육과 관련해서 유익한 도서를 추천해 주세요.  fileimage 신가담당자 2014.02.06 20576
3 [FAQ] "신가토요모임"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.   신가담당자 2014.02.06 2541
» [FAQ] "신가 말씀나눔지"는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?   신가담당자 2014.02.06 2655
1 [FAQ] "신앙교육, 가정에서부터"는 어떤 취지로 시작되었나요?   신가담당자 2014.02.06 2422
Board Pagination ‹ Prev 1 Next ›
/ 1
Designed by hikaru100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SketchBook5,스케치북5

SketchBook5,스케치북5

SketchBook5,스케치북5

SketchBook5,스케치북5

XE Login